본문 바로가기

Design/Interior

성덕여자중학교 협동종합예술공간

서울시교육청 공간혁신사업의 일환으로, 성덕여자중학교에 협동종합예술공간을 조성하는 과정을, 학교 교장선생님, 교감선생님, 행정실장님 그리고 관련 동아리 및 학생회 학생들과의 워크숍을 통해 진행하였다.

[대상공간의 공사전 현황]
[참여설계 워크숍 워크지]


설계대상 공간은 지하1층으로 이전에 가사실로 쓰던 공간이었고, 일반교실과 같은 천장고에, 실 가운데에 기둥이 두 개 위치하여, 공연장으로서 조성하기가 매우 까다로운 조건이었다.

이러한 조건들을 염두하여, 학생들이 가장 현재 필요로 하는 공간이 무엇인가라는 질문으로부터 접근을 하게 되었고, 워크숍을 통해 학생들이 원하는 기능과 그들이 원하는 공간의 성격을 파악하였다. 

 

또한 학교에서 원하는 공간의 기능과 요구조건을 조율하는 과정을 거쳤다. 

참여설계에서 특이하게 나타난 것은, 우선 요구기능에 대한 참가자의 의견차와 공통적으로 나타난 공간의 분위기에 대한 요구였다. 

기능에 대해서는, 학생들의 경우에는 별도의 공연장보다는 공연관련 동아리 연습실에 대한 필요가 크게 나타난 반면, 학교측에서는 고정형 좌석 등이 확보된, 공연장 본래의 모습의 갖추길 원하였다. 따라서 설계안은 두 가지 기능을 모두 담을 수 있는 유연함을 담아야했다. 

반면, 기존 공연장이 대부분 블랙박스로 설계되는 경향에 대해 학교 및 학생 모두 부정적이었으며, 오히려 밝고 따뜻한 분위기의 공연장을 원한다는 점이 신선하였다. 

이러한 두가지 조건이 본 설계의 방향을 설정하는데에 가장 큰 고려사항이었으며, 지하층에 위치한 것을 최대한 극복하면서, 동시에 새로운 공간의 조성을 통해 지하공간에 활기를 불어넣을 수 있는 방안을 고심하면서 접근하였다. 

 

지하층의 환기를 위해 기존의 창문을 유지하되, 무대공간으로 활용할 수 있도록 무빙월을 설치하여, 따뜻한 텍스처를 동시에 제공할 수 있도록 하였다.

[사용의 가변성]

 

[공연공간 입구 및 복도]
[공연공간의 입구 및 좌석공간]
[벽돌 로고 및 스크린]
[좌석공간]
[연습용 거울과 준비실, 그리고 창문 개폐용 무빙월]
[연습용 거울면과 무빙월]







연도 Year: 2019

유형 Type: Interior

위치 Location: Seoul, South Korea